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아동복지론 토론) 아동의 개념은 사회적 배경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였는지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by evankim 2018. 6. 13.
728x90
반응형

* 본 자료는 사회복지관련 학점은행제 수업을 수강하시는 분들을 위한 참고자료 입니다.

   글을 작성하시는데 참고로 활용하시고 카피하여 제출하는일은 없었으면 합니다.



[토론주제] 아동의 개념은 사회적 배경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였는지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토론작성 예시1 )

*고대 사회
-가족이나 씨족에 의해 형성 된 원시 공동 사회.
아동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가치로 인정 받지 못 하였고, 아동의 존재는 종족 보존을 위한 수단에 불과 하였으며
경제적 가치로 인식 되었다.
*중세 사회
-신분적 계층을 중시한 봉건 사회.
인간은 원죄를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어려서 부터 엄격한 체벌을 통하여 개조 해야 하며 아동의 자율성을 인정하지 않았고
아동을 성인의 축소물로 생각 하였다.
*르네상스기
-중세와 근세를 잇는 과도기. 인간관과 세계관이 뚜렷한 사회.
아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 하기 시작,아동은 기본적으로 악하지 않으며, 아동을 자연 그 자체로 보았다.
*근대 사회
-독일의 교육가 프뢰벨.
아동은 성인과 다르며, 독자적인 심리적 세계를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현대 사회
-인간의 존엄성과 타고난 잠재성을 가진 존재로 간주.
발달하는 존재, 통합 된 전체, 독립 된 인격체로서 권리의 주체, 독자적 존재로 인식.

 

 

토론작성 예시2 )

고대사회의 아동은 인격적 존재가 아닌 본능적인 존재로 간주되어 아동의 생명은 종족보존의 수단으로 가치가 인정되었으며, 어른들의 단순한 성관계를 통하여 생겨난 귀찮은 존재라 여겨졌다.(노동력, 종족보존이 생존의 판단기준이 됨.)

현재는 0세-5세를 영유아, 6세-13세를 아동(초등 의무교육), 14-24세를 청소년 이라 규정하고 있으며, 아동기는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의 속도가 매우 현저하므로, 이를 다시 아동전기와 아동후기로 나누기도 한다.
즉, 6~8세까지를 아동전기, 9~12세까지를 아동후기로 하여 발달단계를 구분한다. 아동기의 앞을 유아기(3~5세), 아동기 이후를 청소년전기(12~14세)라고 한다.
현대적 관점에서의 아동은 발달하는 존재로서, 전인으로서, 독립된 인격체로서, 권리의 추제로, 독자적 존재 이다.

 

토론작성 예시3 )

현대 이전 고대사회의 아동은 대를 잇기 위한 수단, 경제적 가치로 인식되었습니다.
우리가 흔희 보는 드라마나 책을 통해서도 알수 있었습니다.
대를 잇기위해 남자 아이를 선호하는 남아 선호 사상 및 남여 차별등이 있었습니다.
르네상스기때 아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현대에는 아동은 어른이나 부모에게 예속된 존재가 아니라 독립된 인격을 가진 권리의 주체로 인식, 모든 아동은 발달하는 속도,능력,성격 등이 각기 다른 독자적인 존재, 아동은 그의 발달수준과 능력에 비추어서 이해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부모님은 자녀를 독립된 인격체임을 인지하지 못하고 본인의 소유로 생각하고 부모의 의사와 감정에 따라 양육하고, 아동의 발달 수준과 능력보단 남에게 보여지는 모습과 부모님의 욕심으로 교육에만 치우치는 모습을 종종 보게 되었습니다.
건강한 아동을 위해 우선적으로 부모 교육이 수시로 이루어 졌음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또한 이번에 아동의 개념을 공부하면서 반성하면서 자녀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