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사회복지행정을 전달하기 위해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 지식과 기술이 무엇인지 작성해 보세요.
서론
현재 사회복지행정은 선진국에 비하여 복지인력의 부족 및 시스템적으로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로 인하여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는 사회복지의 전문성의 기대치가 매우 높다. 본 과제에서는 사회복지행정을 전달하기 위해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 역량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본론
1.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 지식
올바른 사회복지행정을 전달하기 위해 사회복지 실천의 지식기반은 사회복지사가 현장에서 활용되는 모든 기술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사회복지 대상자)에 관한 이해를 시작되어 인간의 행동과 사회 환경에 대한 지식, 인간관계와 상호작용에 관한지식, 실천이론과 모델에 관한 지식, 특정분야나 대상 집단에 관한 지식, 사회정책과 서비스에 대한 지식, 사회복지사 자신에 대한 지식 등이 있다.
※미국사회복지사협회(NASW, 1981)는 효과적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구체적 지식을 다음과 같이 요구하였다.
① 개별사회사업실천과 집단사회사업실천의 이론과 기법에 관한 지식, ② 지역사회자원과 서비스에 관한 지식, ③ 연방정부와 주정부의 기본적 사회복지서비스 프로그램과 목적에 관한 지식, ④ 지역사회조직 이론과 보건 및 복지서비스의 개발에 관한 지식, ⑤ 기본적 사회·경제·정치이론에 관한 지식, ⑥ 사회의 다양한 인종, 민족, 문화집단의 가치와 삶의 방식 그리고 현재의 삶과 관련한 쟁점에 관한 지식, ⑦ 실천에 적절한 전문적·과학적 조사연구에 관한 지식, ⑧ 사회계획의 개념과 기법에 관한 지식, ⑨ 지도감독의 개념과 이론 및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 지도감독에 관한 지식, ⑩ 인사관리의 개념과 이론에 관한 지식, ⑪ 사회학 및 심리학의 통계연구방법과 다양한 연구방법과 기법에 관한 지식, ⑫ 조직 및 사회체계의 이론과 행동 및 변화를 촉진하는 방법에 관한 지식, ⑬ 지역사회조직의 이론과 기법에 관한 지식, ⑭ 인간의 성장과 발달, 가족과 사회의 상호작용이론에 관한 지식, ⑮ 소집단이론과 행동역학에 관한 지식, 집단 상호작용과 치료적 개입이론에 관한 지식, 위기개입이론과 기법에 관한 지식, 옹호이론과 기법에 관한 지식, 전문사회사업의 윤리적 기준과 실천에 관한 지식, 강의의 이론과 기법에 관한 지식, 사회복지의 경향과 정책에 관한 지식, 사회서비스 및 보건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는 연방정부, 주정부, 지방정부의 법률과 규제에 관한 지식 등 광범위하고 다양하다.
결과적으로, 사회복지실천의 지식기반은 사회복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지식을 포함한 것이며 그 범위도 그 속에 있는 것이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에서 필요한 지식의 범위는 사회복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인간에 대한 지식과 환경에 대한 지식의 범위 내에 있는 것이다.
2.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 기술
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지녀야할 기술(skill)은 특정 프로그램이나 서비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과정을 진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과 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SmallY, 1967)을 의미하는 것이며 12가지의 전문적 기술이 있다.
① 전문가로서의 이해와 목적을 가지고 경청하는 기술, ② 사회력과 사정 및 보고서를 준비하기 위해 관련된 사실과 정보를 수집하는 기술, ③ 전문적 원조관계를 형성, 유지하고 그 관계 속에서 자신을 활용하는 기술, ④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을 관찰하고 해석하며 성격심리학과 사정방법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는 기술, ⑤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해 주는 기술, ⑥ 정서적으로 민감한 주제들을 지적 방법으로 토론하는 기술, ⑦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대한 창의적 해결책을 만들어 내는 기술, ⑧ 치료적 관계의 종결시기와 방법을 결정하고 실행하는 기술, ⑨ 조사연구의 수행과 결과의 해석, 전문적 문헌을 해석하는 기술, ⑩ 갈등관계에 놓인 양측을 화해시키거나 협상하는 기술, ⑪ 조직 간의 연계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⑫ 후원자, 시민, 입법관계자 등에게 사회적 욕구를 해석하고 전달하는 기술
결론
지금까지 사회복지행정을 전달하기 위해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 역량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사회복지사에게도 새로운 역할이 점차적으로 다양화 되고 있으며 다양한 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다. 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시대는 변화의 속도가 매우 빠르며 그 안에서 나타나는 부작용으로 인하여 다양한 사회적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사회복지사는 전문적이고 능동적이며 합리적으로 환경에 적응해야 하며, 지속적인 자기개발(역량의 향상)을 해야 한다. 사회복지 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지식과 기술의 근본은 사회복지대상(클라이언트)을 이해하고 다가서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나는 믿고 있다. 복지는 사람에게 하는 것이며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을 대하는 근본 자세인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과제를 작성하면서 한편으로는 사회복지사가 얼마만큼 어느 영역까지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기기도 한다. 사회복지사는 다방면으로 만능이 여하 한다는 이야기가 있을 만큼 슈퍼맨이 되어야 하는지 의문이다.
< 참고 문헌 >
김경우,「사회복지사의 자격과 역할에 관한 연구 」, 한국사회복지행정학 , 2006
서미경외,「사회복지 실천윤리 」. 양서원(2000)
Lambert Maguire,「사회복지실천론 」. 창지사(2013)
김향선 외 3명,「전문사회복지실천기술 」. Cengage Learning(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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